정부··야 모두 누진제 완화로 가닥구체 방안은 불투명

핵폐기물과 기후변화 비용 원가 반영해, 산업용 전기요금 올려야!

 

여름 내내 달궈졌던 주택용 전기요금제 논란이 누진제 완화로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다. 826() 열린 정부와 새누리당의 전기요금 당·정 태스크포스는 2차 회의를 열고 6단계 누진제 완화와 소비자 선택형 방안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11월까지 개편 방안을 마무리하고 연말부터 새로운 전기요금 체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전기요금 개편 과정에서 한국전력의 이익에 따른 누진제 완화 여력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누진제 논란, 전기요금 체계 개편으로 이어질까?

야당도 누진제 완화를 기조로 잡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전기요금 개편 방안에 대해 누진제를 3단계로, 1단계 대비 6단계 전기요금이 11.7배 이르는 것을 2배 안팎으로 조정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국민의당도 7월 말 4단계로 누진제를 완화하는 정책안을 발표했다.

 

여야가 누진단계와 배율을 완화겠다는 공통된 입장을 제시한 가운데, 전기를 적게 썼던 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누진제 논란이 전기요금 폭탄의 부당성에 초점을 맞춰 상위 구간을 완화하면 그만큼 하위 구간의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8월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누진제 관련 “1단계, 2단계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례가 없을 정도로 싸게 공급하고 있다. 1·2단계를 너무 저렴하게 하다 보니까 11.7배수가 일어났다고 언급했다.

 

누진제 논란이 전기요금 체계 전반에 대한 개편으로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주형환 장관은 전기요금 당·정 태스크포스에 참석해 전기요금체계 전반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개편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택용 누진제 외에도 산업용과 교육용 전기요금 개편, 저소득층 지원 방안,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같은 과제들을 연계해야 하는 난제들이 있다.

 

전력소비 대부분 차지하는 산업용 전기요금 특혜여전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요구, 정부는 가능성 일축

그럼에도 전력소비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업용의 전기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정부는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2004년부터 10년간 산업용 전기요금을 76.2% 인상해 원가 수준을 맞췄다는 논리다. 우리나라 제조업 총 생산비용에서 에너지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평균 1.2%로 매우 낮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산업계는 에너지 비용의 비중이 높은 철강업계 등을 예로 들며 산업 경쟁력을 강조하며 반발했다.

 

하지만 현행 전기요금 산정의 주요 원칙으로 강조되는 원가주의에 대한 비판에도 주목해야 한다. 우선, 원가주의 원칙은 실제로 오랫동안 지켜지지 못 했다는 점이다. 한국전력이 원가 이하로 값싼 전기를 공급하면서 전력수요 급증과 한전의 막대한 적자를 키우는 악순환이 반복됐다. 산업용이 주택용보다 더 높은 원가회수율을 나타낸 것은 2013년 이후부터였다. 그나마 최근 석탄화력발전과 핵발전의 확대가 원가 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한데다 정부가 말하는 전기요금 원가가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원가회수율만을 강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산업용에 대한 전기요금 특혜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주민 의원에 따르면 2012~2014년 삼성전자, 포스코, 현대제철 등 20대 대기업은 한전으로부터 원가에 미달하는 요금으로 할인을 받아 그 총액이 37천여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한전의 원가손실액의 99%20대 기업의 원가 할인액으로부터 발생했다. 누진제뿐 아니라 산업용 전기요금의 정상화가 우선적으로 단행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대목이다.

 

전기요금 체계 개편원가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회·환경적 외부 비용 반영돼야!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해선 원가를 투명하고 공평하게 산정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와 함께 현재 전력공급 방식의 사회·환경적 비용까지 반영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핵발전과 석탄 중심의 대규모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핵폐기물을 비롯한 외부 비용이 원가에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도 20142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환경과 사회적 비용을 현실화한 요금체계 개선을 제시했지만, 이를 추진하지 못 했다.

 

누진제 논란은 다른 한편으로 태양광의 효과에 주목하게 만들었다. 태양광으로 전력을 스스로 공급한 가구들이 누진 단계를 낮추는 효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여러 지자체에서 미니 태양광 보급 지원에 나서면서, 서울지역에만 현재까지 13천여 가구가 아파트 베란다나 주택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 대여나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r’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와 같은 에너지 신산업 전략을 누진제에 근거해 추진해왔다. 정부의 전기요금 체계 개편이 에너지 신산업과 연계되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도 포함될 전망이다.

 

2016년 9월호 (제45호)

이지언 편집위원(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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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s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