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평화, 해외2021. 4. 14. 06:44

 

생물학은 거짓말을 하지 않지만, 선량 추정은 잘못될 수 있다

- 후쿠시마 갑상선암 유엔보고서에 대한 <비욘드 누클리어>의 입장

 

비욘드 누클리어는 2021312일 보도자료를 통해, 후쿠시마현 어린이들에게서 증가하는 갑상선암이 20113월 핵사고와 관련이 없다는 유엔의 새로운 ‘UN 후쿠시마 보고서의 주장은 유엔 자신의 과학과 모순되며,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원자방사선에 관한 유엔 과학위원회(UNSCEAR)의 사전 보고 전리 방사능의 출처와 영향 및 위험성, 부록 B’지난 10년간 어린이들 사이에서의 갑상선암 증가는 높아진 방사능과 관련이 없고 철저하고 정교화된 검사가 증가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권위 있는 방사선 전문가 이안 페어리 박사에 따르면, UNSCEAR 스스로의 계측이 드러냈던 바처럼, 후쿠시마 사고로 인한 피폭량은 아이들의 감상선암을 일으키기에 충분히 높은 수준이다. 페어리 박사는 갑상선암 증가가 방사선 노출의 결과가 아니라는 보고서의 결론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부족하며, UNSCEAR가 자신의 2012년과 2013년 보고서로 발표했던 갑상선에 대한 높은 피폭량 계측과도 일치하지 않는다고 했다.

 

원자방사선에 관한 유엔 과학위원회(UNSCEAR)의 보고서 부록 표지

 

의료 전문가들은 UNSCEAR가 언급한 갑상선 연구의 방법론과 결론을 비판하며, 이 연구가 실제로는 예상보다 20배 많은 어린이가 갑상선암에 걸렸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UNSCEAR가 강조하지 않은 많은 연구에서 심각한 질병 증가를 보여준다고 지적한다.

 

소아 갑상선암의 대폭 증가가 점점 더 나은 의료 검사로 인한 것이라는 UNSCEAR의 주장은, 미국이 코로나-19 검사를 더 많이 했기 때문에 미국에서 확진자가 많은 것이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말도 안 되는 주장과 유사한 것이다. 사실, 더 많고 더 자세한 검사는 후쿠시마 방사능에 노출된 아이들이 더 철저하게 검사되지 않을 시 발생할 심각한 결과를 막기 위한 것이다.

 

비욘드 누클리어의 방사선과 보건 전문가 신디 포커스는 이 아이들에게서 제거된 감상선암의 80% 가까이가 다른 조직이나 장기를 침범하는 전이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결국, 이런 암의 증가는 단지 검사의 결과가 아니었으며, 이것들이 제거되지 않았다면 더 크고 직접적인 건강상 위협이 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포커스는 이것이 과잉 검사가 아니며 이 아이들에게는 적절한 양의 검사였다고 말했다.

 

페어리 박사에 따르면, 우리는 이 시점에서 갑상선암의 실제 숫자를 알 수 없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이를 계산할 적절한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UNSCEAR 자신의 집단 갑상선 선량은 44000 -그레이(man Gy) 정도에 이를 정도로 높다. 이를 감안하면 후쿠시마 핵사고로 인한 부정적인 건강상 영향을 확인할 수 없다는 UNSCEAR의 주장은 최소한 솔직하지 못한 것이다. 포커스 박사는 유엔보고서 스스로가 다른 연구들에서는 피폭 아동들에게서 출산 전후 사망률과 감상선암이 매우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주며 영향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고 말한다.

 

UNSCEAR와 같은 보고서들은 조사의 출발점이 되어야 할 질병 사례를 먼저 제대로 집계하지 못했다. 대신에 그들은 후쿠시마와 같은 혼란스러운 재난이 전개되면서 신뢰하기 어려운 개별적 방사선 피폭량을 계산했다. 하지만 사람의 움직임과 날씨는 예측할 수 없으며, 산업계는 얼마나 많은 방사선이 계산에서 빠져나가는지 인정하지 않으려 하곤 한다. 포커스는 생물학은 거짓말을 하지 않지만, 선량 추정은 잘못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비욘드 누클리어의 국제 전문가 린다 펜츠 군터는 핵사고 10주년 즈음에 이 보고서를 급히 발표하는 것은 후쿠시마 재난의 실제 건강 영향을 희석하려는 정치적 시기 조절로 보인다고 의심을 표했다. 그는 과거에 UNSCEAR가 체르노빌 핵사고 대응에서 한 바로 그런 일이며, 핵전쟁 방지 국제 의사회(IPPNW)의 의료 전문가들에 의해 충분히 반박된 결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비욘드 누클리어 보도자료, 2021312

번역: 김현우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1년 4월(87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

Posted by 석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