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핵발전소에 지진 안전 지대는 없다

탈핵신문
  • 입력 2024.03.06 08:07
  • 수정 2024.03.06 0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핵 사고 13년 기획

 

1. 드러나는 핵연료 데브리 반출의 허구

 

2011년 미증유의 핵사고가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에서 발생한 지 올해로 벌써 13년이다. 도쿄전력은 작년 8월 많은 반대 여론과 우려 속에서도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시작했다. 해양투기가 향후 장기간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우려된다. 동시에 현장에서도 오염수 탱크 열화를 비롯한 오염수의 허술한 관리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탈핵신문 3월호는 현재 후쿠시마 사고 현장의 실태에 대해서 최근 일어난 오염수 누출 사고와 현재 진행 중인 연료 데브리 반출 작업 상황, 그리고 폐로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의 문제점에 대해 정리했다.

 

ALPS 처리 전 단계에서 반복되는 고농도 오염수 누출 사고

 

지난 27일 오염수 정화설비(ALPS 처리 전 단계인 세슘 흡착장치)가 있는 건물 배출구에서 오염수가 1.5t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누출은 정화설비 배관을 여과수로 세척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배관 밸브가 열려 있던 것이 원인이다.

 

(제작: 탈핵신문)
(제작: 탈핵신문)

 

세척 전에는 밸브가 닫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뉴얼에 담겨 있었지만, 실수로 확인되지 않았다. 누출된 오염수의 방사성물질 농도는 세슘-134137만 해도 약 663천 베크렐(Bq)이다. 이외에도 스트론튬-90418천만 베크렐, 안티몬-12585400베크렐, 삼중수소는 21840만 베크렐 등도 확인됐다. 이 방사성물질은 대부분 땅에 스며든 것으로 보이며, 콘크리트 아래 토양에서는 주변의 약 350배에 해당하는 시간당 7밀리시버트(mSv)의 방사선량이 확인되었다(사진1 참조).

지난해 10월에는 오염수를 처리하는 증설 ALPS 배관 세척 작업을 하던 중 호스가 탱크에서 튀어나오면서 고농도로 오염된 세척 폐액이 주변에 비산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사고로 작업을 하던 노동자들이 무더기로 피폭했다. 이 사고 또한 추후 조사에서 작업원의 조작 실수가 사고 원인인 것이 밝혀졌다.

폐로 현장에서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나하나의 작업에 매뉴얼이 있어야 하고 그 준수가 필수적이다. 작업 실수가 잦아지는 이유에는 허술한 작업관리 체계, 다중 하청구조로 인한 전달 기능 저하, 방사선량이 높아 숙련 노동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점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힌다.

후쿠시마 제1 핵발전소에서는 현재도 하루에 약 4천 명이 일하고 있다. 고선량의 가혹한 노동 환경을 감수해서 일하는 작업자들이 없다면 폐로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폐로 작업에 있어서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환경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녹아내린 핵연료인 데브리의 위치와 형태 

 

후쿠시마 사고 현장에 대한 관심은 오염수에 집중되기 쉽지만, 근본적으로 오염수를 없애려면 그 발생원인 데브리(녹아내린 핵연료 덩어리)를 제대로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핵연료 데브리는 방사선량이 극히 높아 사람이 접근할 수 없고, 도쿄전력은 여전히 그 전모조차 정확하게 파악 못하고 있다.

 

(제작: 탈핵신문)
(제작: 탈핵신문)

지금까지 확인된 데브리의 성분별 중량은 [1]과 같이 추정된다. 1~3호기까지 데브리 총량은 880톤으로 추정된다. 그 가운데 핵연료 자체의 성분 비율은 전체의 약 33%인 반면, 핵연료가 녹아내릴 때 주변 구조물이나 콘크리트를 함께 녹여서 생긴 부수적인 성분은 전체의 약 67%를 차지하고 있다. , 핵연료는 녹아내리면서 주변 구조물을 휘감아 데브리는 원래 핵연료의 3배 중량으로 증가한 것이다. 그 사실은 2017~18년에 진행된 로봇을 이용한 격납용기의 내부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제작: 탈핵신문)
(제작: 탈핵신문)

[2]는 노심용융으로 녹아내린 핵연료가 데브리가 되어 현재 어디쯤 존재하고 있는지 위치를 나타내고 있다. 2호기는 압력용기 바닥부에 약 17% 정도 남아 있다. 1호기와 3호기에서는 압력용기에 남아 있는 데브리는 5~6%에 불과하다. , 2호기에 비해 1호기와 3호기에서는 노심용융이 더 심각했음을 알 수 있다. [2]에서 보듯 나머지 핵연료 데브리는 압력용기 아래에 있는 페데스탈(압력용기를 지탱하는 콘크리트 기둥) 바깥쪽과 안쪽 부근에 흩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데브리 반출 작업 진행 상황

 

도쿄전력이 수립한 후쿠시마 제1 핵발전소 폐로 공정을 정한 중장기 로드맵은 데브리의 전량 반출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핵 오염수를 해양투기 해야 하는 구실로 둘러대는 상투적인 논리가 오염수 탱크를 제거하지 않으면 반출할 데브리를 보관할 장소가 없다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데브리 반출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일까? , 반출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일까?

당연히 아니다. 중장기 로드맵에 따르면 데브리 반출은 202112월부터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계획은 크게 지연되고 있다. 올해 3월까지 2호기에서 시험적 반출을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2월에 들어 연기가 결정되었다. 그 이유는 원자로 격납용기 관통부(내경 60cm, 깊이 약 2m)를 퇴적물이 막고 있어 데브리를 꺼낼 때 사용하는 로봇 암()을 삽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퇴적물은 사고 당시 고열로 녹은 비닐 소재 케이블 등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퇴적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지만 난항을 겪었다.

로봇 암()은 국제폐로연구개발기구(IRID)가 미쓰비시 중공업과 영국 기업들과 함께 2017년부터 5년에 걸쳐서 공동 개발한 것이다. 최장 약 22미터로 늘어나고 탑재한 카메라나 센서로 격납용기 내부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로봇 암()은 개발에 약 78억 엔의 국비가 투입됐는데도 실제로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에 놓여 있다.

도쿄전력은 원래 계획으로는 올해 3월에 2호기부터 수 그램의 데브리를 꺼내 분석한 후 향후 반출 방법 등을 검토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향후 반출 공법을 로봇 암()보다 가는 신축식 파이프형 기기로 변경해 올해 10월쯤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공법 변경에 따라 작업은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데브리 반출 작업의 시작이 늦어지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해결방안은 데브리의 장기차폐 관리방식

 

그러면 유효한 해결책은 있을까. 핵공학을 비롯해 각 분야 전문가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싱크탱크 원자력시민위원회는 데브리의 장기차폐 관리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장기간에 걸쳐 차폐하면서 관리하는 방식은 데브리 반출을 서두르지 않고 100년 이상 현 위치에서 격리·보관하면서 방사능 감쇄를 기다리는 것을 전제한다. 데브리를 현 상태 그대로 고정하고 원자로 압력용기와 격납용기 내·외부를 자연대류 또는 자연 통풍으로 냉각하는 수동형 공랭화 시스템이다. 이 방식을 실현하기 위해서 우선해야 하는 것은 건물 내부로 더 이상 지하수가 들어오지 않도록 지하 내부 구조를 완전하게 차단하는 것이다.

 

원자력시민위원회가 제안하는 장기차폐 관리방식과 외구 실드 이미지 (원자력시민위원회 자료를 참고로 탈핵신문이 작성)
원자력시민위원회가 제안하는 장기차폐 관리방식과 외구 실드 이미지 (원자력시민위원회 자료를 참고로 탈핵신문이 작성)

 

오염수 대책으로 도쿄전력이 2014년 설치한 동토차수벽은 원래 잠정적인 방법으로 채택된 것으로 장기적인 차폐에는 한계가 있다. 2021년 후반부터 2022년에 걸쳐 열화로 인한 결함이 잇따라 발생해 차수 효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원자력시민위원회는 보다 효율적이고 완전한 차폐를 실현하기 위해 원자로 건물을 지상에서 지하까지 전체를 완전히 덮는 '외구 실드' 설치를 제안하고 있다(위 그림 참조).

이처럼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사고에서 나온 방사성물질은 모두 원칙적으로 이동시키지 않고 장기적으로 같은 위치에서 차폐 관리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것이 기술적 측면에서도 사회적 측면에서도 합리적인 판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로드맵 재검토가 지금이야말로 필요하다.

 

 

2. 일본 핵발전소에 지진 안전지대는 없다

 

2024년 첫째 날인 11일 오후 410분 일본 노토반도에서 일어난 최대 진도 7, 규모 7.6의 대지진은 13년 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를 일으켰던 동일본대지진을 방불케 했다. 노토반도 진원지에서 약 60km 떨어진 시카핵발전소(호쿠리전력이 운영)에서도 진도 5강이 관측됐으며 최대 5m의 해일이 닥쳤다. 당시 시카핵발전소는 변압기가 고장 나서 대량의 기름이 누출되었고 일부 외부 전원을 상실했다. 그 외에도 지진 흔들림으로 사용후핵연료 수조에서 물이 넘치고 지반 침하로 일부 건물에 금이 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2011년 후쿠시마 사고 이후 시카핵발전소는 1·2호기 모두 가동을 중지하고 있었던 것이 불행 중 다행이었다. 만약 가동하고 있었다면 큰 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이 지진으로 노토반도 북쪽 해안가 넓은 지역에서 융기 등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수즈시에서 시카정까지 약 90km 해안선이 육지로 변했다. 그 면적은 총 4.4에 이르며 시카핵발전소에서 북쪽 7km 지점까지 육박했다. 융기 높이는 최대 4미터로 해수가 거의 없어진 항만도 여러 군데 있다. 만약 시카핵발전소 부지 내에서 융기가 일어났다면 취수구가 해수면에서 떨어져 냉각수를 확보할 수 없게 되거나 아예 시설이 융기로 손상될 가능성도 있었다. 한편, 노토반도 최북단 수즈시에는 두 곳에 핵발전소 건설 계획이 있었지만 28년에 걸친 주민들의 거센 반대 끝에 200312월 백지화된 바 있다(그림1 참조).

 

시카2호기를 둘러싼 활성단층 공방

 

호쿠리쿠전력은 2014년 시카2호기 재가동을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신청했다. 원자력규제위원회 산하 전문가 회의는 2016시카핵발전소 부지 내 단층 일부는 향후 움직일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며 재가동 승인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대해 호쿠리쿠전력은 부지 내 단층은 활단층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면서 새로운 단층 조사 방법을 제시했다. 지층에 포함된 광물의 상태에서 단층이 과거에 움직인 시기를 파악하는 광물맥법이다. 결국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해 3월 호쿠리쿠전력의 주장을 받아들였고 2호기 재가동 합격에 속도가 붙었다.

이러던 참에 이번 지진이 발생한 것이다. 시카2호기 재가동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시카핵발전소 주변은 많은 활성단층에 둘러싸여 있다. 큰 활성단층이 움직였을 때 부지 내 단층이 부차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해 왔다. 이번 지진에서는 노토반도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뻗은 여러 단층이 약 150km에 걸쳐 연동돼 한꺼번에 움직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부 지진조사위원회는 이번 지진의 진원이 된 단층은 미리 알려진 단층이 아니고 미지의 단층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일본의 핵발전소는 모두 단층과 활성단층 위에 들어서 있다

 

[그림2] 일본 핵발전소 위치와 단층 분포 (도쿄대학 출판회 ‘일본의 활성단층’ 자료를 참고로 탈핵신문이 작성)
[그림2] 일본 핵발전소 위치와 단층 분포 (도쿄대학 출판회 ‘일본의 활성단층’ 자료를 참고로 탈핵신문이 작성)

 

후쿠시마 사고 후 책정된 핵발전소 가동에 관한 ‘()규제기준에서는 활성단층의 정의로 '13만 년 전부터 12만 년보다 나중에 움직였다고 볼 수 있는 단층'으로 규정하고 있다. 부지 내 단층이 1개라도 활성단층으로 판단될 경우 재가동은 인정되지 않는다. 일본에 있는 활성단층 수는 약 2천 개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 노토반도 지진처럼 미리 알려지지 않았던 단층이 대규모 지진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미지의 단층도 포함하면 일본에는 약 6천 개의 단층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2]는 지금까지 확인된 단층과 핵발전소의 위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지도는 일본에서는 핵발전소의 안전지대는 존재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3. 일본 핵발전소 가동 상황

 

일본에서는 1966년 처음으로 상업용 원자로 도카이 핵발전소가 건설된 후 1970년대 20, 1980년대 16, 1990년대 15, 2000년 이후 5기의 총 57기 핵발전소가 건설되었다. 이 중 후쿠시마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 3(1998년 도카이, 2009년 하마오카1,2호기)는 이미 폐로를 결정한 상태였기 때문에 후쿠시마 사고 당시 일본에는 총 54기의 핵발전소가 존재했다.

 

 

후쿠시마 사고로 모든 핵발전소가 단계적으로 가동을 정지해 20139월부터 약 2년 동안은 핵발전소를 한 기도 가동하지 않았다. 20126월 개정된 원자로 등 규제법에서는 핵발전소의 운전 기간을 원칙적으로 40년으로 정했지만 '예외적으로 1회에 한해 최대 20년 연장 가능'이라는 독소조항을 붙였다. 그 결과 현재까지 6기의 수명연장이 결정되었다. 한편, 노후핵발전소와 채산성이 낮은 핵발전소를 중심으로 총 15(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1~6호기를 포함하면 총 21)가 폐로를 결정했다.

 

기시다 정권의 핵발전 회귀 정책

 

2021년 말 집권한 기시다 정권은 핵발전 회귀를 노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시다 정권은 핵발전소 신규 건설과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방침을 20232월에 각의(국무회의) 결정했다. 5월에는 핵발전 추진을 법제화하는 ‘GX(그린트랜스포메이션) 추진법을 통과시켜 핵발전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결정했다. 이 법을 통해 노후핵발전소 수명 40년 원칙은 유명무실이 되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가동하지 않았던 시기를 수명 40년에서 제외하는 새로운 예외 조항도 추가했다. 기시다 정권은 현재 재가동을 앞두고 정비 중인 5기의 핵발전소에 대해서는 속도를 내서 재가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입지 지자체 동의 절차 등 각종 과정에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재가동한 것은 모두 가압수형(PWR)이었지만, 5기는 모두 사고를 일으킨 후쿠시마 제1 핵발전소와 같은 비등수형(BWR)이다.

 

롯카쇼 핵연료 재처리 공장과 플루서멀 발전 추진 상황

 

한편, 사용후핵연료를 재처리해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위한 롯카쇼 핵연료 재처리 공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가동을 시작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목표가 달성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재처리 공장은 1993년 건설 시작 당시 4년 뒤인 1997년 완공을 예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기술적 결함 등으로 연기를 26회 거듭했다. 20207월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재처리 공장의 안전 대책이 ‘()규제기준에 적합하다는 합격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이후 기타 가동에 필요한 심사가 현재까지도 지지부진한 상태다.

만일 재처리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에 들어가더라도 재처리해서 꺼낸 플루토늄을 소비하려면 플루서멀 발전을 해야 한다. 이것은 ‘MOX 연료’(플루토늄과 우라늄의 혼합물)를 만들어 기존 핵발전소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재 플루서멀 발전이 가능한 핵발전소는 간사이전력 다카하마 3·4호기, 시코쿠전력 이카타3호기, 규슈전력 겐카이3호기 총 4기뿐이다. 이들은 현재 해외에 처리를 위탁해서 만든 MOX 연료를 쓰고 있다. MOX 연료 가공공장 또한 올해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제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정부는 재처리 공장과 MOX 연료 가공공장을 정상 운전시켜 2030년도부터는 12기 기존 핵발전소의 플루서멀 발전을 계획하고 있지만 전망은 불투명한 상태다.

만일 재처리 공장이 가동되면 1년에 9700조 베크렐의 삼중수소가 해양으로 방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것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로 버려지는 삼중수소(연간 22조 베크렐)의 약 440배로 환경에 중차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돼 염려된다. 비용 면에서도 부담이 크다. 재처리 공장 건설비는 당초 계획의 4배인 31천억 엔으로 늘어났다. 또 이후 운영비 등을 포함하면 재처리 공장의 총사업비는 144천억 엔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더 이상 지구환경과 미래 세대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핵연료 주기 정책을 포기할 것을 선언해야 한다.

 

오하라 츠나키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4년 3월(119호)

 
저작권자 © 탈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